photo by @임재표


저번에 올린 글에 이어 생각나는 몇가지 팁을 더 모아보았습니다. 



1. 자신과 맞는 보드를 찾아보세요


- 모든 사람은 몸의 중심이 조금씩 다르며 그 때문에 아무리 같은 보드를 타더라도 몸으로 느껴지는 중심은 다를 수 있습니다. 


파도를 잡는 가장 기본적인 부분에서도 중심의 위치가 달라 누구에게는 파도가 정말 잘 잡히는 보드가 누군가에겐 파도가 잘 잡히지 않는 보드일지도 모릅니다. 


그래서 자신에게 잘 맞는 보드는 찾기가 쉽지 않으며 모든 서퍼들의 끝나지 않는 숙제와도 같습니다. 


- 서핑에는 보드를 움직이는 힘에 기반하며 디자인을 나누기도 하는데, 앞발을 주로 사용하는 서퍼들과 뒷발을 주로 사용하는 서퍼들로 나뉘어집니다. 


자세한건 다음에 다루어보기로 하겠습니다. 어쨋건 자신의 라이딩 스타일과 잘맞는 디자인의 보드가 존재하므로 이를 찾아보도록 하세요.




2. 새 리쉬는 늘려서 사용하고, 사용 후 보드테일쪽에 감아놓지 마세요


- 리쉬를 구입하면 바로 사용하는게 아니라 약간 늘려서 사용합니다. 처음 구입하자마자의 상태에서는 꼬이기가 더 쉽습니다. 


스트랩이나 연결 부위는 늘리지 말고 줄 부분만 늘려야합니다.


- 지키기 쉽지 않은 부분이지만, 리쉬를 테일쪽에 감아놓으면 그대로 굳어져서 나중에 다리에 감기기가 쉽습니다.


리쉬는 펴진 상태로 보관하는게 제일 좋습니다.




3. 강한 조류와는 싸우지 마세요


- 보통 자신이 있고자하는 위치를 지키기위해 패들링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조류가 강해지면 그만큼 더 많은 힘을 사용하기도 하는데, 


만약 어느정도의 힘을 사용해도 조류에 대항하기가 어렵다면 일단은 그 조류에 몸을 맡기고 기다릴 필요가 있습니다. 


보통 어느정도의 구간을 지나면 조류가 변하거나 약해지는 경우가 많으므로 침착하게 움직임을 관찰해보세요. 


또한 모든 조류에는 빠져나갈 수 있는 약점?!이 존재하므로 한 방향으로만 움직이려고 하지말고 여러 방향으로 움직여보는 것도 좋습니다.




4. 왁스의 녹는 점에 유의하세요


- 차가운 수온에서 사용하는 왁스를 따뜻한 물에서 사용하면 너무 쉽게 왁스가 없어지거나 옷에 묻어 더럽게 변하기 쉬우며, 


따뜻한 수온에서 사용하는 왁스를 차가운 물에서 사용하면 왁스가 떨어져나가거나 왁스를 사용하는 이유인 마찰력을 유지하기 어렵습니다. 


근래에는 조금 더 넓은 수온에서 사용하는 왁스들도 있으므로 온도에 맞는 왁스를 사용해보세요.




5. 슈트 혹은 보드숏에 쓸릴때는


- 서핑에서는 지속된 마찰로 인해 피부가 쓸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슈트를 입는 이유 중에 하나가 쓸리는 경우를 줄이기 위함이고, 래쉬가드 또한 태어난 목적이 쓸림을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여기에 조금 더 쓸림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바세린 혹은 전용 크림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전용 크림은 주위의 서프샵에도 판매하므로 구하기가 어렵지는 않습니다.




6. 파도를 잡을때 방향을 먼저 설정하세요


- 파도의 모양을 보면 대략 어느쪽으로 깨지게 될지 예상이 됩니다. 


그 예상을 바탕으로 아주 조금이라도 진행 방향쪽으로 파도를 잡게되면 훨씬 수월하게 라이딩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해변에 수직방향으로 패들링해서 잡는게 가장 파도가 잘잡히지만 점점 익숙해질수록


최소 15도정도는 가고자하는 방향으로 패들링하는게 방향을 설정하기 편합니다.


Photo by 임재표




7. 일어설땐 한번에


- 초보때는 몇번의 단계를 거쳐 일어서는 과정을 거칩니다만, 


점점 더 큰 파도를 만나게 될수록 파도의 속도가 증가하게되어 점점 더 빨리 일어나야만 합니다. 


롱보드의 경우에는 발이 보드위에 위치하여 조금 더 편한편이지만, 


숏보드의 경우에는 팔의 힘과 몸의 중심이 조화를 이뤄야하므로 따로 자신의 몸을 관찰하며 연습할 필요가 있습니다. 


딱 한번의 움직임으로 한번에 일어설 수 있도록 꾸준히 연습해야합니다.



'Culture'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서핑 팁 모음 #2  (0) 2018.08.23
Surf forecast - 한국에서 서핑파도 예측하기  (0) 2018.08.04
Back Flip Project #2 - Korea Kings  (0) 2018.07.06
불현듯 떠오르는 서핑 팁 모음 #1  (0) 2018.06.16
Riding with the rain  (0) 2018.05.30
Back Flip Project #1 - Unbound  (0) 2018.05.21

+ Recent posts